공정방송협의회 운영규정




공정방송협의회 운영규정

전국 19개 문화방송과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 본부간 체결한 단체협약 제24조(공정방송협의회)에 의거, 그 구성과 활동에 관한 구체적 사항을 정하기 위해 (주)문화방송과 서울지부는 다음과 같이 공정방송협의회(이하 "공방협")운영규정을 제정한다.

제1조 (목 적) 공방협은 방송된 프로그램의 방송강령 위배 및 제작중인 프로그램의 방송제작가이드라인 위배 여부를 심사한다.
 
제2조 (구 성) 공방협은 노사 간 이견이 없을 경우 회사대표와 지부대표를 포함하여 노사 각 5인 이내의 동수로 구성한다. 단, 노사는 각각 필요한 경우 참석인원을 조정할 수 있다.
 
제3조 (회의종류) 공방협의 회의는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정례회의는 월 1회 개최하며, 보도부문과 편성/제작부문으로 나누어 개최할 수 있다. 단, 안건이 없을 시는 노사합의로 개최하지 않을 수 있다.
 2. 임시회의는 공정방송과 관련된 긴급사항이 발생했을 경우 회사 또는 조합의 요청에 따라 사전협의에 의해 개최한다.

제4조 (회의소집)
 1. 회사와 조합은 공방협 개최일로부터 3일 이전에 위원 명단 및 회의 안건을 서면으로 상대방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2. 각 사안별 안건을 사전에 준비하기 위하여 회사의 해당국장과 지부의 민실위 간사는 회의진행에 관하여 사전에 협의한다.
 
제5조 (회의개최)
 1.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한다.
 2. 회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공방협 관련 행정업무를 회사 노무담당국장과 지부 사무국장이 담당한다.

제6조 (회의내용 고지)
 1. 공방협은 회의내용과 그 결과를 요약하여 사보에 게재하여야 한다.
 2. 공방협은 방송강령의 위반 사례에 대한 논의 내용과 제9조의 문책과 관련한 심의결과를
 회의 종료 후 즉시 해당자 및 해당 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7조 (자료제출 요구권)
 1. 공방협은 공방협에서 다룰 사안과 관련된 기사 구성안, 대본, 테이프 등 필요한 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담당자는 이에 응해야 한다.
 2. 전국방송에 관한 사항의 경우 조합은 회사를 통해 관계사에게 관련자료 및 의견을 요청할 수 있다.


제8조 (출석 요구권) 공방협은 해당부문 관련자의 회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으며, 출석 당사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해야 한다.
 
제9조 (문책요구)
 1. 공정방송협의회는 공방협에서 방송강령 또는 방송제작가이드라인을 현저하게 위반한 사례로 판명되거나 공방협의 합의사항을 이행치 않을 경우 관련자의 문책을 사장에게 요구할 수 있으며 이를 해당 부서 및 구성원에게 통보한다.
 2. 문책종류는 보직변경과 보충협약 제14조에 규정된 징계로 한다.
 3. 공방협은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인사위원회에 보충협약 제14조에 해당하는 징계의 심의를 요구할 수 있다.
 4. 공방협은 문책대상자에 대하여 서면 또는 공방협에 참석하여 구두로 쟁점사안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진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단, 대상자가 이를 거부하였을 경우 진술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며 진술 없이 심의할 수 있다.

제10조 (보직변경)
 1. 공방협은 보직발령(직무대리 포함)일로부터 6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사장에게 문책대상자의 보직변경을 요구할 수 있다.
 2. 공방협 운영규정 제9조 제1항과 관련하여 공방협은 참석 과반수 찬성으로 문책대상자의 보직변경을 요구하며, 사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존중한다. 단, 가부동수일 때 충분한 사유가 인정되면 사장은 이를 수용한다.
 3. 전항 단서 관련자가 3개월 이내 보직변경 건으로 재차 공방협에 회부되어 가부동수가 되었을 경우 사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수용한다.



2011. 10. 17.

주식회사 문화방송

대표이사 사장

김  재  철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서울지부 위원장

정  영  하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